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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공유/블로그 가이드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비법 키워드 검색량 조회 키워드 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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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시작하고 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전략적으로 접근해본 적은 없었다.

 

막연하게 내가 궁금했던 내용을 올리면 누군가 보겠지, 혹은 요즘 이슈가 되는 부분을 올리면 유입이 되겠지 하며 글을 올렸을 뿐이다. 포스팅 주기도 제 멋대로였다.

 

그러나 조회수는 거의 비슷했다. 신규로 글을 올린다고 누구나 나의 글을 봐주는 것은 아니다. 나의 시간과 노력에 방문자 유입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 생각해보면 이렇게 열심히 글을 올리다가도 결국 흐지부지 되었던 이유는 내 생각만큼 블로그의 수익성이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좀 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했다. 어떻게 해야 나의 게시글에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까?

그렇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 블로그들의 포스팅을 여러개 정독했고 검색 키워드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포스팅에 투자하는 시간 대비 전략적으로 블로그 유입자를 늘리고

좋은 검색 키워드를 도출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정독해보시길 바란다.

 

 

 

 

 

검색 키워드가 왜 중요할까?

 

같은 내용의 포스팅에 제목을 다음과 같이 붙인다고 했을 때 어떤 게시글을 클릭할 가능성이 높을지 생각해보자, 언제나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 콘텐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고 클릭률이 높은 콘텐츠는 다시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사람들의 검색어에 집중할 필요성은 바로 이 부분에서 생기는 것이다.

 

 

  • 검색 노출 ▶ 클릭 ▶ 조회수가 높아져 검색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 증대

 

 

포인트 1. 최대한 의미 있는 단어의 조합으로 제목을 구성하기 

 

A) 예술의전당 전시회에 다녀왔어요

B) 서울 예술의전당 전시회 관람 후기

 

두 가지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다고 했을 때 차이점을 분석해보자.

우선 키워드의 수가 현저히 차이가 난다.

 

키워드를 뽑아보면 아래와 같다.

 

A) 예술의전당예술의 전당 / 예술의 전당 전시회/ 전시회에 다녀왔어요/ 전시회 / 다녀왔어요 / 예술의 전당 전시회에 다녀왔어요

 

B) 서울 예술의전당 / 예술의 전당 / 예술의 전당 전시회 / 서울 예술의 전당 전시회 / 예술의 전당 전시회 관람 후기 / 전시회 관람 후기 / 전시회 관람 / 전시회 관람 후기 / 관람 후기  etc

 

사용자는 단어 단위로 검색한다. 

키워드 수의 차이만으로 알 수 있듯이 단어 단위로 구성된 제목이 검색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아 보인다.

 

 

 

포인트 2. 검색량 대비 게시글 수가 낮은 키워드 찾기 

 

B) 서울 예술의 전당 전시회 관람 후기 

 

B) 서울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 전시회 / 서울 예술의전당 전시회 / 예술의전당 전시회 관람 후기 / 전시회 관람 후기 / 전시회 관람 / 전시회 관람 후기 / 관람 후기  etc

 

앞서 말한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기로 했다고 해보자. 이미 해당 키워드로 작성된 게시글이 많다면 내가 쓴 새 글이 상단에 노출될 확률은 매우 낮아 보인다. 이미 업로드된 게시글의 수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가 검색량에 비해서 게시글 수가 낮은지 알아야 하지 않을까?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PC/모바일 검색량과 총 조회수 그리고 업로드 된 문서 수와 총비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비율이 높다는 것은 검색량에 비해서 게시글이 너무 많다는 뜻이다.

 

즉 검색량은 높을수록 좋고, 비율은 낮을수록 좋다.

 

해당 키워드를 기준으로 본다면 '서울 예술의 전당'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검색량 대비 문서 수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키워드를 제목으로 잡고 포스팅한다면 상대적으로 방문자 유입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키워드 검색량 분석 간단 요약

  • 검색량이 최소 1,000건 이상은 되는 키워드
  • 비율은 낮을수록 좋음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할 수 있는 웹사이트나 툴이 제법 여러 개가 있는데 (블랙 키위, 자비스 등) 가입 등 아무런 조건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어서 하단 사이트를 추천한다.

 

▼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 / 키워드 마스터

 

http://www.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참고로 키워드 마스터에서 제시된 우측 초록색 네모  N  표시는 네이버 콘텐츠가 해당 키워드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는 뜻이다. 클릭 시 해당하는 게시글로 이동되니 어떤 식으로 포스팅했을 때 상위권에 노출되는지 감을 잡을 잡아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이외에 티스토리와 기타 다른 블로그를 표시하는 아이콘도 있다고 하는데 거의 없는 것을 보면 여전히 네이버 블로그가 방문자 유입이 높은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인 듯 보인다.

 

하나의 포스팅을 하더라도 좀 더 전략적으로 임하면 효율이 높아지지 않을까. 작은 기대를 해보며 포스팅 마친다.

나와 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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