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에어컨 고장 상황에 따른 에러코드와 대처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다. LG, 캐리어, 위니아 등 다양한 에어컨 제조사가 있는데 제조사마다 고장 상황에 따른 에러코드와 대처 방법이 상이하다. 각 회사의 주된 에러코드와 고장 상황, 대처 방법에 대해 차례로 포스팅하겠다. LG 에어컨의 에러코드와 대처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된다.
[정보 공유/생활 정보] - LG에어컨 에러코드 확인 및 대처법
본격적인 에어컨 가동을 앞두고 시운전을 하면서 고장 상황을 마주한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한다. 아마 7월 이후로는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니 A/S 접수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더 일정이 밀리기 전에 지금이라도 빠르게 에러 상황을 체크하고 공식 서비스 센터에 A/S를 맡기는 것을 추천한다.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확인하기
삼성 에어컨의 디스플레이 부분에 그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고장에 대한 에러코드가 아니다. 그림에 따라 안내 내용은 다르지만 에어컨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표식이다.
그림에 따른 안내 내용
- 에어컨 필터 표시 : 필터 청소가 필요하다는 표시로 먼지 필터의 경우 2주에 한 번씩 청소 권장
- 바람 표시 : 자동 청소 건조 표시로 건조 완료 후 에어컨 전원이 자동으로 꺼짐
- 전원선 표시 : 에어컨의 절전 표시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는 알파벳 E나 C와 숫자가 결합된 형태로 노출되면 각 에러상황에 따라 고장 증상이나 대처 방법이 상이하다. 아래 에러코드에 다른 해결 방법을 표로 정리했다.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종류 및 해결 방법
에러코드 | 원인 | 해결방법 |
CF | 필터 청소 요망 | 2주에 1번씩 필터 청소 |
CL | 자동 청소 건조 | 자동청소 모드로 청소와 건조 후 자동으로 전원 오프 |
E101 / E201 C101 / C201 |
실내외기 통신 에러 | 전원 종료 후 전원 코드 뽑은 후 리셋 |
E134 / C134 | 셔터 센서 문제 | 전문 엔지니어 AS 점검 필요 |
E154 / C154 | 실내기 상단 내부 팬 에러 | 전원 종료 후 전원 코드 뽑은 후 리셋 |
E155 / C155 | 실내기 중단 내부 팬 에러 | |
E156 / C156 | 실내기 하단 내부 팬 에러 | |
E161 / C161 | 냉난방 동시 사용 에러 | 냉난방 기능을 동시에 작동한 경우로 고장이 아님 전원 종료 후 전원 코드 뽑은 후 리셋 |
E163 / C163 | 실내기 옵션 재설정 필요 | 실내기 옵션 점검 및 재설정 고객센터 상담 통해 자가 조치 가능(전화, 카톡 상담) |
E404 / C404 | 과부하 문제 | 실외기 과부하로 일시적인 에러 상황일 수 있음 차광막을 설치하거나 잠시 정지하여 실외기 과부하를 해결한 뒤 재 가동 필요 |
E416 / C416 | 토출부 문제 | |
E422 / C422 | 고압배관 서비스 밸브 막힘 | 서비스 밸브가 열려있거나 누설 부위가 있을 경우 확인 후 전원 종료 후 전원 코드 뽑은 후 리셋 |
E440 / C440 | 실외 온도와 작동온도 이상 | 실외 온도가 30도 이상일 때 제품을 난방으로 가동하면 실외기 보호를 위해 작동이 중지됨 난방 모드를 해제하고 재작동 |
E441 / C441 | 실외 온도와 작동온도 이상 | 실외 온도가 -5도 이하일 때 제품을 냉방으로 가동하면 실외기 보호를 위해 작동이 중지됨 냉방 모드를 해제하고 재작동 |
E463 / C463 | OLP | 실외기 과부하로 일시적인 에러 상황일 수 있음 차광막을 설치하거나 잠시 정지하여 실외기 과부하를 해결한 뒤 재 가동 필요 |
E465 / C465 | 과부하 | |
E551 / C551 | 실외기 성에 문제 | 실외기 성에 제거 후 자동으로 오류 해결됨 |
E554 / C554 | 냉매 가스 누설 | 누설 부위 점검 후 냉매 충전 혹은 누설부 교체 수리 필요 |
E574 / C574 | 냉매 가스 누설 |
에러코드 대다수는 전원을 끄고 콘센트를 뽑았다가 다시 꽂아서 리셋해보는 방식이며 이외의 내용은 서비스센터 상담을 통해서 자가 조치를 취해보거나 전문 엔지니어의 점검을 요하기 때문에 에러코드 확인 후 관련 해결법으로 대처해 보고 해결되지 않을 경우 고객센터에 A/S 접수하는 것을 권한다.
이외 에러 코드나 각 제품별(모델별) 오류 증상에 대한 정보는 삼성전자 서비스 홈페이지 내에서 자세히 확인 할 수 있다. 원하는 경우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된다.
▼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삼성 에어컨 A/S 접수하기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제품 모델별 자가 진단 및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전화, 원격, 이메일, 수어, 챗봇 상담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전문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고객센터로 전화하는 게 가장 편리한 방법 중 하나지만 여름철 상담 문의가 폭주하는 경우에는 전화 상담 대기시간이 매우 길어지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해 전화상담을 예약하거나 바로 출장서비스를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급하게 수리가 필요한 경우 웹을 통한 출장서비스 예약 시기보다 전화를 통한 예약이 출장 서비스 시기를 조금 더 앞당길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다.
- 삼성전자 공식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 1588-3366 (상담 가능 시간 평일 9시~18시, 토요일 9시 ~13시)
- 출장 서비스 접수 (홈페이지에서 가능 -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 전문상담 ➡️ 서비스 예약 ➡️ 출장 서비스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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